한국문학과 외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해서 이해한다.
학습 목표는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에 나타난 투쟁과 포용이라는 인간 정신을 발견하고, 황순원의 『학』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문학과 외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는 것.
학생들은 앞의 두 차시에 걸쳐서 『노인과
1. 한국 고전문학의 흐름
1) 문학 갈래
(1) 문학 갈래? 작품 형성의 원리에 딸라 문학이 나뉘어져 있는 양상을 말한다. <한국문학통사 1>-조동일
(2) 문학 갈래설
① 2갈래설- 시가문학, 산문문학(이병기)
② 3갈래설 시가, 가사, 문필(조윤제)
서정, 서사, 극 (장덕순)
1. 머리말
근대성을 갖는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임화는 근대화를 서구화로 인식하며 개화기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보았고, 이러한 견해는 백철과 조연현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한국문학의 특수성을 깨닫지 못하고 과거와의 단절적 인식으로 불연속
문학의 기점과 성립사이의 기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하는 문제 김명호, 「근대문학론의 기본쟁점」, 『근대문학의 형성과정』, 1983, p98
가 발생되고, 여기에 분단으로 인한 ‘남한 문학’과 ‘북조선 문학’으로 대립문제의 근본 원인 역시 ‘근대’에 있다고 하는 지적 임형택, 『한국문학사의
한국문학의 특수성과 보편성이라는 새로운 미학적 범주를 끌어들이기도 함. 그리고 한국 현대문학사의 기술에 대한 반성을 제기함으로써, 새로운 문학사 연구의 가능성을 열어놓게 됨
③ 문학의 현실 참여와 관련된 문단의 분파적 논쟁
전후의 혼란한 현실 속에서 인간의 삶과 그 존재 방식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