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위상’ 범주에 설정하였다. ‘한국문학의 범위와 역사’의 세부 내용으로는 ① 한국문학의 개념, 영역, 갈래, 역사를 이해한다. ②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한국문학의 전통과 특질을 이해한다. ③ 지역 문학과 한민족 문학을 이해한다를 들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문학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폭넓
결과 이때의 비평사는 논쟁사의 모습을 띠게 된다. 이 논쟁은 외부와의 것과 자체 내에 비중을 둔 것으로 대별할 수 있는데 후자 가운데 가장 원론과 직결된 중요한 문제는 내용과 형식논쟁이다. 내용과 형식문제는 창작 방법과 직결되기도 했지만 작품평가의 기본적 방법이 되었음에 큰 의의를 가진
문학사적 중요성, 한국문학의 특질, 문학의 생활화 관련 가치이다 김창원, 「문학교육의 성격과 문학 교과서의 지향」, 『국어교육학연구』제 27집, 국어교육학회, 2006.
. 즉 교과서 집필진들이 제재를 선정할 때 이 네 가지를 주축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문학적 가치가 상대적으로 강조
작품 구조와의 관계에서 고찰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외에도 작품의 내적 연구로는 작품의 강한 풍자성에 주목하고 있는 논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함흥기, 「배비장전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0
김기동, 「이조시대 소설론」,이우출판사,1983
권영석, 「조
작품에서의 ‘내용’제거만을 내세우지 작품상으로나 이론상으로 자기들의 새로운 미학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최하림 편저, 『김수영』, 문학세계사, 1995, pp. 263-274. 이하 시론이나 시에 대한 반박 등은 이 책에서 인용하였다.
김수영은 참여파의 평론에 대해 현실을 극복하는 주장에는 일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