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가(허두가) : 판소리 창을 하기에 앞서 부르는 짧은 노래
2) 판소리 : 열두 바탕 → 다섯바탕
: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 [변강쇠가] [옹고집타령] [배비장타령] [강릉매화타령]
[무숙이타령] [장끼타령] [가신선타령]
4) 승 도 창: 줄을 타면서 부르던 판소
판소리는 무부들에 의하여 불려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판소리는 무가와 장단이나 발성법이 거의 같다. 또 판소리 창자들은 거의가 다 남도 지역의 무당 가계에서 나왔다. 이런 주장을 '무가기원설'이라고 한다. 그런데 판소리를 음악적 특성으로 말하면 판소리에서 중심을 이루고 있는 슬픈 가락인 계
중국문학인 ‘삼국지연의’를 우리 언어 문화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인물의 형상과 주제를 변화시켜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낸 판소리’적벽가’를 공부함으로써 한국 문학 작품이 외국 문학을 단순 수용의 차원을 넘어 주체적으로 재구성하는 양상을 이해하는 7차 교육과정(다)‐②, 개정
판소리, 민속극, 속담 및 수수께끼 등
4) 구비문학의 의의
(1)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의 유일한 문학이다.
(2) 문자가 발명된 이후에도 여전히 창작되고 있으며 기록문학의 창조적 원천으로 기능한다.
5) 구비문학을 한국문학에 포함시키는 이유 : 구비문학은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부터 존재하였던 문
문화유산축제’는 국내의 대표적 무형문화유산과 아·태지역의 전통무형문화유산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대만,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의 전통공연과 대한민국 무형문화 예술인 초청공연, 거리 혼인퍼레이드, 한국?중국?일본 혼인문화전시 등 무형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