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의 사찰은 고구려에 불교가 들어온 3년 뒤인 375년(소수림왕 5)에 세워진 이불란사(伊弗蘭寺)와 초문사(肖門寺)이다. 신라의 경우는 구미(龜尾) 지방에서 최초의 포교활동을 하던 본거지인 모례(毛禮)의 초가집을 들 수도 있겠으나, 공식적인 최초의 절은 이차돈(異次頓)이 순교한 천경림(天鏡林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한국의 미술 교육 제도로는 훌륭한 교육자(화가)에게 학생이 찾아가는 피교육자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래서 문하생이 되어 사숙을 하며 교육자가 가진 지식과 기법뿐만 아니라 오랜 경험과 경륜을 거친, 즉 도에 이른 높은 경지까지도 깨닫고 배운다. 단순한 교육 방법이나 획일적인 프로그램에
보는 순간 성리학의 이념이며, 군주의 정치이념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찰과 자연만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아니다. 선암사에는 유교와 불교가 서로 만나는 또 다른 조화 세상이 있었다. 선암사에는 10여 동의 승방이 있다. 口자형으로 외부에 대해 폐쇄적인 승방들은 밖에서는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는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을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혜로 마음을 변화시켜 현재에 변함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가 불교 바로 불교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