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하였으며 표현 형식과 내용에 있어 조화와 통일을 꾀하여 우리의 생활 감정을 담은 문양으로 발전시켜 한국인의 멋과 해학미를 자아내었다. 따라서 전통문양을 활용한 미술과 학습 지도를 통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조상의 빛난 얼을 계승 및 재창조하는데 그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고등교육기관이나 전문 학술 분야에서 해온 것이다. 후자는 아직 중등교육으로 적극적으로 수용되지 못하고 있는 미디어교육이 미디어 리터러시(literacy)를 추구하는 학교교육의 일환이 될 필요성과 그 방법론적 측면들에 대한 논의이다. 이는 90년대 후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세 축은 교과, 학습자, 사회라고 할 수 있는데, 어느 한쪽만 무게를 실어서는 안 되며 세 가지 축이 균형을 이루었을 때야말로 이상적인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우선 현 7차 교육과정의 총론과 각론(사회과)을 분석하고, 그 대안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교육정신이 곧 창조적 교육정신이다.
지식의 주입식 교육은 인간의 두뇌를 이성적으로 치우치게 한다. 그러나 인간의 두뇌는 정리(情理)를 융합하고 있어야 신사고(idea)의 능력을 발휘한다. 말하자면 감성과 지성을 두루 활용하는 두뇌력이 창조성을 발휘한다. 사지선다형과 같은 지적 자질(intelligent qu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게 된다.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 교과는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편성되지 않는다. 같은 학년 학생들이 진도를 똑같이 유지하되, 학습속도가 빠른 학생은 심화학습을, 늦은 학생은 보충학습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필요성
교과학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