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신들의 몫을 잘 감당해 나갈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이 레포트는 자신이 거주하는 서울시 금천구의 문화다양성 현상을 외국인 근로자 증대로 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였다.
II. 본 론
1. 지역사
정책적으로 수용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있다. 대한민국이 인종과 민족이 차별의 근거가 되지 않는 사회를 지향한다고 할 때 다문화사회로의 지향은 원칙적 수준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 다문화주의를 국가정책 혹은 이념으로 택해야 하는지는 다른 문제이다.
외국인 노동자의 고용정책으로 외국인의 한국으로의 이주가 많아졌고 주변국 여성이 결혼을 통한 한국 이주를 빈곤에서의 탈출로 생각한다.
여섯째, 국제결혼중매업체들의 적극적인 상술과 노총각 구제 차원의 국제결혼을 독려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맞물려 국제결혼의 증가 배경이 되고 있다.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도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인 외국인 이주 노동자, 북한 이탈 주민 등에 대해서도 따뜻한 시선과 연대 의식을 가져야 한다.
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
(1) 연령대 낮을수록 다문화 사회 수용적
조사 결과, 성인의 다문화수용성 지수는 53.95점, 청
Ⅱ. 본론
1. 다문화의 개념과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의 개념
보편적으로 문화적 다양성과 평등성이 강조된 다원문화사회라는 개념과 인구학적(혈통적, 인종적) 구조와 변동의 의미가 강조된 다민족(인종)사회라는 두 가지의 개념을 포괄하는 용어로 쓰인다. 현재 한국사회는 급격한 다문화 사회 그
외모 차이 또는 한국어 구사 미숙 등 이방인이라는 이유로 부당하게 가해지는 차별적인 대우에 시달린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4공통)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기로 하자.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한국생활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회를 지향한다고 할 때 다문화사회로의 지향은 원칙적 수준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 다문화주의를 국가정책 혹은 이념으로 택해야 하는지는 다른 문제이다. 정책은 무엇보다도 국가의 역사적, 정치경제학적 경험과 조건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그 위에서 수립하는 것이 타당하기
. 이로 인해 가정폭력과 갈등의 문제를 양산하지만 언어와 정보력이 부족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해 보겠다.
한국사회에 이주 노동자의 유입이 증가할 것임은 명백한 사실이다. 따라서 한국사회의 이주노동자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 실천적 대안 마련이 필수적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미등록 이주노동자들의 현황과 이들이 한국에 들어오게 된 원인, 노동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