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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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교육의 의의
3) 다문화교육의 목표 및 내용
4)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5) 국가적 차원의 다문화 교육의 도입 과정

2. 다문화교육 현장의 현실
1) ‘다문화가정 자녀’의 발견: 급조된 관심과 집단적 일반화
2) 준비되지 않은 실천의 돌입
3) 결손의 보충을 위한 도움과 배려
4) 혼란의 경험과 대안적 접근의 필요성 인식

3.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1) 프랑스. 영국. 독일
가. 유럽 다문화 교육의 사회적, 역사적 배경
나. 유럽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실제
2) 미국. 캐나다
가. 사회적, 역사적 배경
나.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실제
3) 외국 다문화교육 사례의 한국사회에의 시사점

4.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1) 다문화 교육개념의 혼란이다.
2) 다문화 교육의 철학 부재이다.
3) 다문화 연구진의 준비부족이다.
4) 동화주의적 다문화 사회통합의 정책이다.
5) 다문화 교육의 창조적 상상력의 결핍이다.

5.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
1) 다문화가족 상담 및 이주여성 상담의 필요성
2) 다문화가족 자녀교육에서 보육시설의 필요성
3) 다문화가족의 부모의 교육역할
4) 다문화자녀를 위한 학교 설립
5)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6) 단일민족 강조하는 교과서를 다문화·인권 강조하는 교과서로

6. 다문화 교육의 고려해야 할 방향
1) 피교육자를 다문화 가정으로 한정하는 오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2) 다문화 교육은 다수자로부터 출발 한다.
3) 다문화 교육의 획일화를 경계해야 한다.
4) 다문화 교육의 장의 다양화 이다.
5) 다문화 교육은 시간이 필요하다.
6) 적극적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1) ‘학교’의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2) 지역단위 을 통한 사회적응을 지원한다.
(3) 혼혈아동의 학습능력 향상 및 학습기회를 적극 지원한다.
(4) 다문화가정 자녀를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5) 우리 사회의 전통적인 단일민족주의 교육에 대한 방향을 재설정한다.

7. 다문화 교육의 과제
1) ‘정치적, 사회적 권리’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2) ‘문화적 시민권’ 논의로 확대되어야 한다.
3) 시민적 덕목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4) 심의민주주의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5) 세계적 시민권의 논의를 대폭 열어야 한다.
6) 민족적 정체성을 소홀히 할 수 없다.
7) 여성주의적 시민권 논의를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8) 포스트모더니티 현상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9) 문화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10) 포괄적 가치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한국 사회에서 외국인의 유입이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모습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외국인의 유입 배경에는 이들의 자국 내에서 발생한 배출요인과 국내에서 작용하는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전통적으로 단일 민족주의적 시각을 갖고 있는 한국인의 관점에서 본다면 아직까지 외국인과의 결혼에 대한 시선이 그리 곱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편견과 더불어 문제시 되고 있는 부분은 국제결혼에 있어서 정상적인 결혼이 아닌 국제결혼중계업소와 같은 비정상적인 상업적 루트를 통한 국제결혼이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장상적인 루트를 통해 결혼을 한 가정에서 실제로 여러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혼인을 맺은 이주민배우자는 서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한국생활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체계는 ‘국가’와 ‘민족’이라는 이름의 비교적 뚜렷한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배타적인 특성을 지닌다. 그에 따라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적응’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만족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장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인회(1999), '다문화시대 문화교육의 과제'
-로톨포 스타벤하겐(Rodolfo Stavenhagen), “다문화 사회를 대비한 교육”
-문경희(2006),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계기로 살펴보는 다문화주의와 한국의 다문화 현상'
-박천응. 이주민신학과 국경없는 마을 실천 안산; 국경없는 마을. 2006.
-오경석, 2008, 다문화의 딜레만: 해야만 하는, 그러나 무언지 알 수 없는?, 2008 다문화.국제이해교육 연찬회자료집,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James A. Banks.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모경환. 최충옥. 김명정 역. 다문화교육 입문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8.
-양영자. 한국 다문화 교육의 개념 정립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8.
-이민경(2007a).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다문화 교육.” 2007년 제3차 국제이해교육 포럼 자료집. 유네스코 아태국제교육원.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