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대부분의 여성농민들이 자기 집의 일을 하거나 품앗이와 임노동의 형태로 영농에 참여하고 있는데, 실제로 가족노동 중 여성의 비율은 45.7%, 품앗이 노동에서의 여성비율은 64.8%에 달하고 있으며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농업생산에서의 여성농민의 생산기여도는 52%에 이르며, 현
여성, 환경, 개도국의 최소한의 권리쟁취를 관철시킨다면, 무소불위의 힘을 행사하고 있는 듯이 보이는 저들의 체제도 이내 종말을 고할 것이다. 소농의 권리를 주장한 불과 5000여명의 비아 캄페시나(‘농민의 길’)회원들 중심의 시위로 좌초한 멕시코 칸쿤에서 열린 세계무역기구 회의가 좋은 예가
현하기는 했지만, 응집력 있는 에너지로 만들어질 계기는 없었다. 이명박 정부 출범 후 내놓은 정책들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나 불안감은 지속적으로 늘어났다. 그리고 광우병 논란이 나왔다. 이거야말로 전형적인 생활형 이슈다. 처음에 미국 쇠고기 수입 문제가 불거졌을 때, 많은 사람은 농민 이슈
한국전쟁시기의 참상, 독재정권의 수립 등등 한국 근현대사의 현장을 구술자료는 생생히 재현한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구술자료는 ‘증언’이나 ‘수기’라는 제목을 달고 구술자가 화자가 되어 기억을 더듬거나 과거의 시대상을 고발하는 형식을 통해 모습을 드러낸다.
그러나 구술자료를 회고나
그리고 그 이후에 치뤄진 선거는 과거의 선거에 비하여, 비교적 민주적 절차를 존중하는 상태에서 치뤄졌고, 그러한 결과 심리적 상태와 민주적 제도가 결합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한국의 시민사회는 점차 정착되어갔다.
2. 한국의 시민사회성립의 배경과 시민운동의 등장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