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장사상
중국의 춘추시대 노자와 장자에 의해 성립된 학문
인간과 자연이 하나임을 깨달아 인간 본래의 자연성을 회복할 것을 강조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삶을 살아가는 사상 (노자&장자에 의해 정립)
자연과 하나인 ‘물아일체’의 삶을 강조
당시 혼란스러운 사회에 절망을 느낀 사람들
사회의 일부인 지배계급간의 동맹 대 나머지 시민사회를 구성하는 민중 간의 투쟁”이라는 관점에서 파악해야 한다고 손호철은 시민사회론을 비판한다. 여기서 우리는 비판자의 시민사회에 대한 두 가지 오류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 무슨 근거로 1945년 일제의 식민지로부터 갓 독립한 한국의 해방
사회 이후 법으로 성문화(成文化)되어 철저히 보장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민주주의의 기원은 그 어원에서 살펴보았듯이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에 둔다. 그리스 도시국가의 모든 시민들은 '입법의원'이 되어 직접 정치결정에 참여하였다. 이 때의 ꡐ시민ꡑ은 여성과 노예와 이방인을
사회에서의 세력갈등은 표면화되었으며 이것은 보수적 기득권집단에 의한 보수적 공공영역의 전면화로 이해될 수 있다. 국가의 요새이며 참호인 시민사회(Gramsci, 1971)는 적나라한 물리적 폭력이 더 이상 작동하지 못하게 되자 기존의 체제를 수호하기 위해 전면에 등장했던 것이다. 따라서 한국사회는
독립신문에서 남녀 차별을 비판하였다.
그 후 일본 제국주의의 강압에 의한 식민지 시대로 접어들면서 유교는 더 이상 국시가 되지 못했다. 그래서 이 같은 차별적인 계층 구조가 개선되는 듯하였다. 그 예로, 일제시대부터 여성도 남편을 상대로 이혼을 청구할 수 있도록 법이 바뀐 것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