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러나 나름대로의 정당성 확보를 위해서 만들어진 허위 개념인 경우가 많았다. 묘한 것은, 거창하게 그람시의 헤게모니에 대한 성찰을 빌리지 않더라도, 집단 구성원들은 자신의 이해, 즉 사회 경제적 위치와 무관하게 그러한 집단의식을 소유하게 되고 그것의 적극적인 신봉자였다는 사실이다.
. 일제하에서 교육받은 세대가 서서히 물러가고 6·25 세대, 4·19세대가 대거 등장하면서 문학적 세대 교체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80년대 초의 정치사적 소용돌이는 그동안 닫혀있었던 문학의 열기를 솟구쳐 오르게 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열린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전환기적 양상을 띤 것이다.
사회에서 얼마나 많은 학교교육이 주어지는가 하는 문제, 그리고 그 사회 속에서 과연 누가 어떤 종류의 교육을 받는가 하는 문제는 대개 학교체제 밖의 정치조직이 해결하는 쟁점이다. 또한, 교육내용과 절차에 정치가 영향을 미치는데 철학, 목적과 목표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의 정치, 경제구조 그리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서 <새시대의 고양된 시간>을 맞이한다는 낙관적이며 묵시론적인 의미를 지녔다가 건축분야에서 먼저 이론적으로 정립되면서부터 국제적인 용어가 되었다.
그러나 이 용어가 인식론이나 사회과학의 이론적 분과들에 수용된것은 비교적 최근의
한국의 대형 교회 신앙의 뿌리에는 미국식 힘의 종교인 근본주의 신앙의 이식과정에서(특히 해방 전후기) 식민지적 무의식으로 고착화된 ‘부적절한 모방’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김 목사는 “비록 국제정치 등에서 노골적으로 친미적 태도를 취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민족주의적 신앙은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