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연구하는 것은 개인과 사회, 국가 등 전반적인 측면을 반영하는 거울인 동시에 사회를 진단하기 위해 살펴보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시대를 반영하는 영화는 장르가 다양하지만 ‘전쟁영화’라는 극단적인 배경을 소재로 한 영화의 경우 주인공들의 역할과 영화의 함축적 의미 등은 여러 관
영화속에서 여성은 약한 존재
남성은 강한 존재로 나타남.
1950년대 : 한국전쟁이라는 역사적인 사건에 의해
미국의 영향을 받으면서 엄청난
여성들의 인식에도 변화가 일어남
- 1960년대 이후 한국은 근대 산업사회에 진입
여성의 지위와 역할 변화
여성들은 직업의 영역에 진출하여 가족-
한국문학의 고전으로 꼽히는 <광장>은 국내 순수문학 작품 중 드물게 100쇄를 돌파한 작품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독일어판으로 번역되기도 했다.
한편 최인훈은 1966년 단편 <웃음소리>로 동인문학상을 수상한 데 이어, 연극과 각 문화 분야 활동으로 한국연극영화예술상(1977), 중앙문화
사회적으로 분석할 만한 가치가 있다. 때문에 여기서는 1970년대부터 급속하게 확산된 여성주의의 활동을 통해 현재 한국사회가 갖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짚어본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여성주의의 영향력과 한계를 알아보고 극복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1.2. 조사 방법
- 먼
전쟁이후의 피폐한 상황과 물밀듯이 밀려오는 미국적 가치관을 수긍하면서도 전근대적 가치관을 고수하려는 사회구성원의 이중적 의식과 태도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윤리위반의 욕망을 부추겨서 관객을 끌어 모으지만 결국에는 그 욕망의 분출결과에 대한 응징과 교훈적 가치를 내세운 게 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