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한국전쟁영화 속의 여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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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회] 한국전쟁영화 속의 여성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 연구주제
2. 연구목적 및 의의
3. 연구대상 및 방법
3. 연구대상 및 방법
4. 전쟁과 여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5. 역사적 맥락에서 바라본 한국전쟁의 특징
6. 한국전쟁과 여성

II. 한국 전쟁영화 속의 여성

1. 1960년대 : ‘전 후 가치’에 비춰진 이중적 여성
2. 1970-1980년대 : 섹슈얼리티를 통한 국가가치의 내면화
3. 1990년대 : 전쟁을 보는 시선의 변화와 여성의 몸
4. 2000년대 : 여성에게 덧씌어진 외부자와 가족주의의 허울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영화는 그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영화는 한 시대의 존재하는 개인관, 정치관, 사회관 등 모든 것들을 영상화한다. 당시에 있었던 시대의 아픔, 사람들이 공유했던 이데올로기 등을 비롯해서 작게는 사람들이 주로 개인적인 일상생활까지 영화 속에 보이는 장면 하나하나들은 현실 이상의 의미와 효과를 가진다. 영화는 장 보드리야르가 말하는 시뮬라시옹 시대의 이미지에 불과할지도 모르지만 보는 이에게는 시각적인 전달 이상의 영향력을 행사한다. 때문에 영화를 연구하는 것은 개인과 사회, 국가 등 전반적인 측면을 반영하는 거울인 동시에 사회를 진단하기 위해 살펴보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시대를 반영하는 영화는 장르가 다양하지만 ‘전쟁영화’라는 극단적인 배경을 소재로 한 영화의 경우 주인공들의 역할과 영화의 함축적 의미 등은 여러 관점에서 보여진다. 이는 특정한 소재로 한정시켜 다루는 영화로 이를 통해 전쟁의 전후 맥락에서 발생하는 인간 본질에 관한 의문을 던져줄 수 있는 영화기도 하다. 전쟁영화는 전쟁이라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여느 영화보다 더 사회에 대해 어느 예술 매체보다도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전쟁영화가 시각적, 청각적 전달 방법으로 다가오지만 전시 상황과 전후를 영상화시킨 매체일 뿐만 아니라 한 장소에서 많은 사람들을 집단적으로 감동시킬 수 있는 막강한 전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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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진흥위원회제공 데이터베이스 : http://www.kobis.or.kr/
한국영상자료원 : http://www.koreafilm.or.kr/
한국영상자료원 운영 한국영화 데이터베이스 : http://www.kmdb.or.kr/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의 한국전쟁 왜곡 논란 - 한국정치평론가 최삼봉 박사 [인터뷰 : 박세경] : http://www.vo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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