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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변·보수학계의 서술도 여기서 거리가 멀지 않다. 국가공식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가 발간한 ꡔ한국현대사ꡕ(1982)와 ‘고시용 국사교과서’로 통용되던 변태섭의 ꡔ한국사통론ꡕ(1986)은, 10.26 이후 사회혼란과 대학생 시위의 과격화로 인해 ‘광주사태’가 발생했으며, 정부는 비
광주였으며, 왜 그 대상은 민중이었는가. 5월 18일 전남대 정문에서부터 시작된 공수부대와 투쟁세력과의 마찰은 이후 한국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대 정권의 12.12쿠테타에 이은 대(對)민중의 5.17쿠테타로 기록되고 있다. 광주민중항쟁은 많은 한계 속에 수많은 희생자를 내고 전략적으로 볼 때
2) 광주시민의 시민의식 발휘
위의 내용을 볼 때 19, 20, 21일까지 광주 시민들이 봉기하여 계엄군에 항거함으로써 신군부의 작전은 차질을 빚었고, 22일부터 27일까지는 계엄군이 시민군에 의하여 퇴각한 일종의 자치구와 같은 이른바 금남로 해방구를 형성한다.
이 기간 동안 시민군에 의해 자치
광주는 다시 한번 전 국민에게 그리고 죄 지은 자들에게 새로운 마음으로 다가 갈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5.18항쟁은 우리나라의 민중항쟁의 역사 속에서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과거 동학농민전쟁부터 87년 6월 항쟁까지 일련의 역사 속에서 빠질 수 없는 사건이었으며, 우리나라 현대사
5.18은 잘 정리해서 역사책의 한 귀퉁이에 모셔두어야 할 박제화 된 과거가 아니라, 새로운 현재적 관점에서 끊임없이 재해석하고 또 그것을 통해서 현재를 바라보는 눈을 더욱 풍부화 시켜가야 한다. 이러할 때, 우리는 5.18을 가장 진지하고 처절하게 되새겨왔던 진보세력의 ‘광주민중항쟁’론의 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