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하였고, 채소류를 이용한 김치류의 개발과 일상식과는 다른 제례 ․ 연회 등의 식문화가 출현되었으며, 고기숭상과 요리법이 재현되었다.
(3) 제3기(조선시대: 유교사상의 식문화)
유교의 이념을 근본정신으로 한 대가족제도의 형성과 가족 ․ 친지 ․ 이웃 등과 함께 모여 식사함으로
한과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졌고 음다(飮茶)풍속이 성행된 것은 불교가 융성했던 통일신라시대였기 때문이다. 숭불사조가 고조되었던 통일신라에서 음다풍속과 육식절제풍습이 존중됨에 따라 채식음식의 발달과 함께 곡류를 주재료로 한 한과류의 발달은 쉽게 추측할 수 있는 일이다.
발달한 별식이며 의례음식이며 명절음식이다.
그러나 떡의 어원(語原)을 살펴보면 떡의 역사가 동아시아 식생활 문화, 특히 제사 등의 의례문화(儀禮文化)와 깊이 관련되어 있고,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서 모두 떡 문화를 일찍부터 발달시켜 왔고, 그 이름도 이런 떡의 역사와 관련이 있는
가운데 절반 가까이가 외식이 차지하는 등 국민 경제에 있어 외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그 중요성 또한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떡의 어원, 역사, 종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우리나라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그 현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대한 관계만족은 그것이 사업성공의 주요한 결정요인이므로,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서 win-win 관계형성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는 한국의 프랜차이즈 산업의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성장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과정과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