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분석하여 그 공통점과 유사점, 그 차이점과 보완점, 그리고 통합가능성 등을 규명하여 새로운 인격교육의 모형을 정립하기 위한 기저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Ⅱ. 동서양의 인간관 비교
교육은 인간을 그 대상으로 할 뿐 아니라 그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한 입장의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
기독교인이었다.
고정희의 시적활동은 그가 19세 되던 해인 1967년 <새농민>지에 첫 작품을 발표하여 장만영 시인에게 호평을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이듬해 광주에 있는 <현다실>에서 개인 시화전을 갖고, 1969년 목포지역의 젊은 문인들 모임인 <흑조>동인으로 활동하였다. 1975년 27세의 나이로 한국신학
사상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들의 사상을 간략히 살펴보고, 자유주의 신학이 한국기독교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의 문제를 언급한 후 건전한 신학적 기초를 가지고 일선 목회에 나아가기 위해 우리가 자유주의 신학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토의를 통해 비판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영향을 계승하고 있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작품과 같이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
1. 유교
1. 1. 유교유교는 중국 춘추시대(기원전 770~403) 말기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인 유학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다. 유교는 동아시아의 한자 문화권 여러 나라의 사회 문화와 가치관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주어왔다. 특히 한국은 중국과 지리상으로 인접하여 예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