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은 남을 사랑하고 어질게 행동하는 것, 의는 사람으로서 지키고 행하여야 할 바른 도리, 예는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지는 사물의 이치를 밝히고 그것을 올바르게 판별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인의예지 4덕목은 한국문화의 공동체정신, 가족주의 및 예절 성립에 영향을 주었다.
), 부자(父子), 부부(夫婦), 붕우(朋友), 장유(長幼) 등 항상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규정함은 물론 자신의 행동방향과 원칙을 정한다. 인의예지(仁義禮智) 역시 철저하게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만 구현될 수 있는 가치규범이다. 한편 유교는 인간을 도덕적으로 완성될 수 있는 존재로 본다.
유교의 가르침을 숭상하였다. 특히 양반들은 유학을 공부하여 과거에 급제하거나 일상생활에 실천하여 인품과 덕망을 쌓는 것을 삶의 기본으로 여겼다.
따라서 조선시대 이후 유교는 정치경제 문화의 각 방면에 걸쳐서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고, 선조들의 일상생활 및 의식을 형성하는 기본 요소가 되
문화는 우리가 예전부터 영향을 받아왔던 유교의 영향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근대 이후, 서구의 대표적인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이 두 가지의 가치가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압도하는 듯 보인다. 하지만 지금 벌어지고 있는 현상과 사람들의 행동을 이
유교문화의 산물은 지금까지도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예의 정신은 여러 가지로 표현되지만 정치적 영역에서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실례는 권위주위와 권력 만능주의이다. 한국 사회의 관료 체계를 예로 들어보자. 우리나라의 어느 집단이나 그렇듯이 한국의 관료들은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