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이라는 애매한 용어와 개념은 우리의 종교전통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대신 巫라는 종교의 용어로 대체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는 무속신과 가신을 편의상 구분하기 위해서, 가신을 공간적인 신의 개념으로 설정하고 있는 것이다. 장주근,민간신앙,「한국민속대관3」,고려대학교
Ⅰ. 서론
- 가신신앙 소개
가신신앙이란 공간적으로 대개 가내에 위치하는 신적존재(神的存在)에 대한 신앙이다. 따라서 그것은 가정단위의 신앙이며, 그 담당자는 주부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신신앙은 집과 집터라는 공간을 세분화 되게 나누어 각각의 장소마다 개별 신을 안치하는 것으로부터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Ⅰ. 한국의 신앙민속신앙의 종류는 다양하여 계절제를 비롯하여 가신신앙마을, 신앙무속, 신앙점복, 신앙예조풍수, 신앙독경, 신앙영웅, 신앙자연물, 신앙사귀, 신앙금기주부주술민속의료 등이 포함된다. 이렇게 민속신앙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이들을 삶의 층위를 기준으로 구분한다면 크게 마을
신앙 등이 있어서 이것을 중심으로 파트를 나누었다.
Ⅱ 한국인의 일생
사람이 태어나면 신체의 변화와 사회적 신분의 변화를 겪으면서 유아기, 청소년기, 장년기,노년기를 거쳐 죽음에 이른다. 각 민족마다 이러한 인생의 전환기에서 겪는 어려움을 잘 넘길 수 있도록 독특한 의례가 있다.
조선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