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기 동기에서의 선정 요인 중 도덕적 퇴책에 대한 저항이란 각도에서 심각한 문제로 시종 외쳐지고, 또 세계에 통지 되었다.
그러나 1920년대부터 1940년까지의 한국교회의 사회운동은 사회봉사, 사회사업, 사회개선, 그리고 절실한 당신의 민족적 사활의 문제로 등장한 농촌운동의 형태로 나타났다.
농민의 부채노예화(負債奴隸化)가 현저해졌다. BC 4세기 이후에는 토지가 부유시민에게 집중되는 경향이 심화되었다. 로마의 초기 역사는 명확하지 않으나 부채에 의한 시민의 노예화는 로마에 있어서 큰 사회문제였다. BC 4세기에 신체를 저당으로 금전을 대여하는 것이 금지되었고, 귀족과 평민 간의
◎ 서정주 <전통, 자연, 인생>
서정주는 1915 전북 고창에서 태어났으며 중앙 불교 전문 강원에서 수학했다.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이 당선된 후 동인지 『시인부락』을 주재하면서 본격적인 시작활동을 하게 되었다. 시집『화사집』,『귀촉도』,『신라초』,『동천』,『미당 서정주 신선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사회적 조건은 문학에도 영향력을 행사해 우리 소설에 전례 없던 풍성한 자료를 제공했다. 그리하여 한국소설은 질․양 모든 면에서 괄목할 만한 결실을 이룩하였다. 내용 면에서 그것이 남긴 성과는 농촌의 궁핍화에 대한 검토에서부터 性의 상품화가 소설에서 나타나기 시작하고, 무허가 판자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