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배경을 담고 있는 종교이다. 천도교의 천주사상을 가지고 천도교를 기독교의 한 분파(sects)로 보고자 하는 이도 있다. 그러나 부활과 생명신앙에 근거한 기독교와 차이는 메울 수가 없는 것이다.
Ⅱ. 천도교(동학)의 성심신설
무형의 천주는 본성으로 이해되고, 활동하는 천주는 본심으로 이해
사상 등 이른바 근대적인 사상을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신소설의 초기단계는 근대적인 계몽주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띤 작품들이 많았다. 이인직의 ‘혈의 누’와 ‘은세계’, 이해조의 ‘자유종’등이 이런 예이다. 그러나 국권상실 이후의 신소설은 정치적 성격이 줄어든 대신 흥미 위주로 변질
동학은 인간을 포함하여 천지만물에 내재한 신성이 유기적으로 상호연관되어 있음을 강조했으며, 후천개벽을 위한 실천을 구체적인 일상의 장에서 펼칠 것을 주장했다. 동학의 생명사상은 자연과 인간, 한울에 대한 숭배를 일상적 삶에서 실천함으로써 우주적 일체의 본마음으로, 즉 ‘생명의 망’에
절대 용인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둘째, 기도의 열심을 가르쳤다. 박치록 장로와 같이 시작한 새벽기도회를 비롯하여 가정기도회, 금식기도, 철야기도, 직원들끼리의 특별기도의 습관을 가르쳤다. 특히 새벽기도회는 교인들의 신앙과 열심을 불러 일으켰으며 한국교회의 중요한 신앙유산이다.
생명을 구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의 장기를 이식하는 것도 가능할 정도로 과학기술은 진보되었다.
그러나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마음의 문제를 포함한, 생명이란 무엇인가, 죽음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과연 무엇인가 하는 것들처럼 철학과 종교에 관련된 근원적인 문제이다. 「인간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