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일순의 환경사상
1.1. 동양사상 <우리 눈으로 보는 환경사회학> 인용
동양의 사상은 농경생활의 순환성과 자급자족성에 기초한 특유의 우주론적 세계관의 형식을 가진다. 비생물적 존재도 생명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으며, 인간의 세계와 자연현상의 세계 사이에 상응성이 강조되었다. 즉 인간과
날로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변화를 반영하고 미래를 개척해야 할 사회복지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할 때, 그 탐색에 앞서 우리는 사회복지의 근원적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의 의미가 공동체 사회에서 사회내적인 관계를 기초로 구성원들의 전 생애에 걸쳐 건강하고
공동체에서 비롯하여 갖가지 공동체나 고대의 철학, 사상에서도 연원을 찾아 볼 수 있으나 근대에 이르러 자본주의와 권위주의의 폐해에 대한 반발로 공산주의, 사회주의와 함께 발흥하였으며 페미니즘, 펑크 문화 등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아나키즘을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장점을 포용하는 중용이
환경개선 및 교육투자 확대를 기본으로 삼고 있다. (신 자유주의적 교육정책과 공공성 위기)
하지만 이 정책의 가장 큰 특징은 수준별 교육과정의 탄력적인 운영이다. 지금까지는 국가수준에서 일방적으로 모든 학생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였지만 이제는 지역별, 학교별, 개인별
I. 생태학/생태윤리학/생태철학/생태주의의 정의
생태학 :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와 그것의 자연환경간의 상호관계를 다룸.
생태윤리학 : 생명체 중 유일하게 윤리적 주체가 될 수 있는 인간이 자연환경에 대해 갖는 관계성에서 정립; 인간의 책임과 의무
책무의 방향에 따라 신중심 생태윤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