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가 불교를 공인한 해는 372년(소수림왕 2년) 이다. 이 해에 당시 북중국의 패자(覇者)로 군림하던 전진왕(前秦王) 부견이 불상. 불경과 함께 승려 순도(順道)를 고구려에 보냈다. 이를 계기로 소수림왕은 고구려인이 불교를 믿고 전하는 것을 허락한다. 그러나 불교를 공인한 것은 고구려 자신의 필
삼국이 고대 국가 체제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부족적인 전통을 지닌 무격신앙 대신에 하나의 불법에 귀의하고, 같은 신도라는 생각은 하나의 왕을 받드는 같은 신민이라는 생각과 함께 국가의 통일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삼국시대 신라의 대표적인 승려로 원광이나 자장 등의 불교는 중국 문화와 폭
타인에게 가르치기도 하고, 어느 특수한 암시를 주기도 하고, 어느 사물의 가치를 표명하기도 하고, 상호간의 경험과 감정을 교환하기도 하였다. 이 계절집회가 목축농경시대에 접어들면서 더욱 강화되고 빈번해지며 점차 성찬, 인신희생 등 각종 의식이 생겼으니 이것이 종교의 기원이라는 것이다.
한국문화의 심층에 자리잡을 수 있었던 가장 우선하는 이유를 그 안에 내재된 기복신앙적 특성으로 보아 한국 샤머니즘에 나타난 기복신앙적 특성을 살펴보고 타 종교와 현세주의적 샤머니즘의 융합하는 양상을 고찰하여 샤머니즘의 기복신앙적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역사기록에 나타나는 구빈사업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일반화되어 있었던 복지제도는 '창제'라고 할 수 있다. 창은 양곡을 비축해 두는 창고로 삼국지에 의하면 고구려의 부족사회시대에 지역공동체마다 창을 두고 있었는데 그것을 부경이라고 하였다. 창의 원래 목적은 전시에 군량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