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며, 양식의 특징 등을 파악하는 것은 감상에 있어 필요하다.
미술교육과정에서의 감상 영역은 지금까지 가장 소홀히 취급되어 왔던 부분이다. 감상 영역의 가장 큰 비중인 미술 비평의 지도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매우 중요시되어야 할 미술교육의 한 영역이다.
첫째,
교육) 요즈음 우리 미술교육을 보면 목표는 설정되어 있는데 불합리한 사회 분위기 때문에 목표와는 다른 교육 과정의 수료나 이수에 관심이 더 큰 교육적 결과를 가져오는 현재보다는 훨씬 더 교육적이었다.
한국의 전통미술교육은 깨달음을 통한 창의성 교육이었다. 흔히 임화나 모방을 통한 교
Ⅰ. 개요
한국문화가 도전하고 응전해야 할 일차적인 목표는 교육개혁에 있다. 선진국의 교육은 하나같이 ‘교육을 통하여 자국인을 만들어 낸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영국은 영국식 교육을 하고 미국은 미국식 교육을 하며 독일은 독일식 교육을 하며 일본은 일본식 교육을 한다. 자국식으로
교육과정(Open Curriclum), 탄력적인 학습 집단의 조직(OpenOrganizatiion), 개방식 공간(Open Space), 열린 인간관계(Open Human Relation), 열려있는 마음(Open Mind)으로 집약하는데 이런 내용들은 미술과 전통미술 탐구학습 프로그램진행에서 수렴하여야 하는 요소라고 판단된다.
Ⅱ.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지침에 대해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정리하겠다.
먼저 시간(단위) 배당 기준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의 연간 총 수업시수는 1학년의 경우 68시간이며(주당 2시간), 23학년의 경우 34시간(주당 1시간)이다. 이는 5차 교육과정과 비교해 볼 때 2학년에서 1시간이 준 것이기에 미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