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을 가르침으로써 미적 안목을 기르고 시각 정보에 대한 가치 혼란을 막을 수 있다.
셋째, 표현 활동 중에 일어나는 구상, 사고, 선택, 수정의 활동들이 비평적 판단에 의한 것이므로 미술 비평의 체계적인 지도 없이는 표현 활동의 변화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비평과 표현, 표현과 비평의 순환
교육은 인간성장 발달에 이바지한다.
둘째, 예술교육은 효과적인 사회활동을 이룩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예술교육은 인간의 감성을 풍부하게 하고 밝고 보다 여유 있는 삶을 창조하여 인류문화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는 전인적 교육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미적체험(美的體驗)을 통하
교육은 지금껏 닫혀있음 으로 인해 여러 병폐를 야기한 학교교육의 규정된 양식을 깨뜨림으로써 새로운 교육적 성과를 기대해 보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니퀴스트(Nyquist)는 열린 교육을 교수 접근방법의 하나로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통적인 초등학교 교실의 교구배치나 형식화된 교사
전통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러한 미술교육에서도 특히 서예 지도를 통해 단순히 미술적 감각과 기술을 익히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우리 고유의 전통미술을 전수하고 발전시켜 나갈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Ⅱ. 서예의 개념
뜻의 문
말로 부르면서 사용하게 되었다.
이 volunteer의 개념이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자원봉사는 自願(스스로 원하여) 奉事(받들고 섬긴다)라는 의미로 보편적으로 이해되어져왔다. 이러한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은 그것이 처한 시대, 국가적 상황, 혹은 활동분야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