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하는 것이 전통의 특성을 살려 문화 민족으로서의 올바른 가치를 지니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제재곡들 중 전통음악의 장단 지도와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올바른 장단 지도를 위한 해결점을 찾을 필요성이 있다.
Ⅱ.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의 의의
음악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47년 유네스코 음악협의회 산하 단체 중의 하나인 IFMC는 세계의 모든 나라의 민속 음악의 보존, 연구, 소개, 연구하는 것에 대한 중요한 목적 아래 민족 음악 교육론이 대두되었고, 전통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양은정1997) 나아가 1952년 런던
Ⅰ. 개요
민속 음악에서 쓰이는 모든 장단이 그렇지만 뚜렷하게 기본형을 제시하기 어렵다. 그러나 관행적으로 기본형으로 인식된 형태 또는 예전부터 장구 교습에서 가장 먼저 가르치는 형태 등을 기본형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 이 형태를 얼마간 변화시킨 변형 장단들이 있을 수 있는데 이들을
Ⅰ. 서론
전통음악이란 우리나라의 고유 음악, 고전음악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국악, 또는 한국음악 등의 용어와 동일한 뜻으로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음악을 국악이라고들 한다. 이 말은 음악을 크게 나눌 때 전통음악을 20세기 이후에 널리 퍼진 서양 음악과 구분 짓는 개념으로 통용
전통은 현재 우리가 지향하고가 하는 유아 국악교육의 핵심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우리 고유의 전통적 육아 방식에는 성장 발달에 적합한 유아의 정서교육 및 음악성 계발을 위한 음악적 체험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음에 설명할 국악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에도 이러한 전통적인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