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이라고 생각한다. 조선조의 한문학은 임병양난을 분수령으로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조선전기부터 언급하겠다. 고려 말에 역사의 주인공으로 새로이 등장한 신흥사대부는 역성혁명을 통하여 조선을 건국하였다. 이들에 의해 한문학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으므로 조선전기 한문
대로 한자표기한 것으로 보인다. 『열양세시기』의 기록은 다음과 같다. “농가에서는 입춘날에 보리뿌리를 캐어 그해의 풍흉을 점친다. 그 보리뿌리가 세 가닥 이상이면 풍년이고, 두 가닥이면 평년이고, 한 가닥이면 흉년이 든다고 한다.” 이것은 지금 전승되고 있는 각 지역 보리뿌리점법에서 보이
대로 한자표기한 것으로 보인다. 『열양세시기』의 기록은 다음과 같다. “농가에서는 입춘날에 보리뿌리를 캐어 그해의 풍흉을 점친다. 그 보리뿌리가 세 가닥 이상이면 풍년이고, 두 가닥이면 평년이고, 한 가닥이면 흉년이 든다고 한다.” 이것은 지금 전승되고 있는 각 지역 보리뿌리점법에서 보이
1. 지금까지 본인이 교육과정을 통해 공부한 역사(시기, 기간, 과목 등)를 기억나는 대로 자세히 정리할 것.
원시사회와 고조선에서는 우리나라에 터를 잡은 이들의 문화 양식과 고조선의 탄생 및 발전에 관한 내용이었다. 이후 고대국가인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그리고 삼한의 내용을 다뤘다. 삼
대한 엘레지(애가)로서 저술했다는 점에 있다. 그리하여 이제 과거를 완전히 지워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문화(미국식 민주주의)를 건설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했다는 점을 일본인들에게 일깨워준 책이다.
이 레포트는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과 일본사회와 문화의 이해, 『국화와 칼』의 주장과 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