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나뉘어 있는 시점의 분류에 그 내용 전체가 완벽하게 들어맞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지금부터 분석할 하성란의 <루빈의 술잔>도 그러한 경우이다. 이 소설은 넓게 보아 3인칭 관찰자 시점이라고 분류할 수 있으나,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나뉘어 있는 시점의 분류에 그 내용 전체가 완벽하게 들어맞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지금부터 분석할 하성란의 「루빈의 술잔」도 그러한 경우이다. 이 소설은 넓게 보아 3인칭 관찰자 시점이라고 분류할 수 있으
2. 1 줄거리
지은 지 15년 된, 90세대가 거주하는 아파트의 508호에 사는 한 남자가 놀이터에서 노는 한 여자와 아이를 관찰하며 수첩에 메모한다. 한밤중이 되자 남자는 남들이 버린 쓰레기를 가져와 욕조에 쏟아내어 그것을 세심하게 관찰한다. 남자가 이 일을 시작한 것은 쓰레기종량제가 시작된 첫
전해달라는 부탁을 한다. 그 여자의 호출기 번호를 알아낸 그는 굳어가는 생크림케이크를 건네려고 연락하지만 이미 번호가 바뀌고 여자는 이사한 후이다.
Ⅲ. 작품소개
하성란은 요즘 작가답지 않은 개성(세심한 묘사력)을 갖고, 문단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작가다. 수상작 '곰팡이 꽃'은 "진실
정확하게 모방해 놓은 것을 보고 놀라는 즐거움’ , ‘현대 도시문명 속에서 발견되는 쓸모 없는 것에 새 숨결을 불어넣는 것’ 등등으로 정의되며 일상적인 현실을 매우 리얼하고 완벽하게 묘사하여 중립적이고 극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작가의 감정을 최대한 배재한 중립적인 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