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나뉘어 있는 시점의 분류에 그 내용 전체가 완벽하게 들어맞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지금부터 분석할 하성란의 「루빈의 술잔」도 그러한 경우이다. 이 소설은 넓게 보아 3인칭 관찰자 시점이라고 분류할 수 있으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나뉘어 있는 시점의 분류에 그 내용 전체가 완벽하게 들어맞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지금부터 분석할 하성란의 <루빈의 술잔>도 그러한 경우이다. 이 소설은 넓게 보아 3인칭 관찰자 시점이라고 분류할 수 있으나,
2. 1 줄거리
지은 지 15년 된, 90세대가 거주하는 아파트의 508호에 사는 한 남자가 놀이터에서 노는 한 여자와 아이를 관찰하며 수첩에 메모한다. 한밤중이 되자 남자는 남들이 버린 쓰레기를 가져와 욕조에 쏟아내어 그것을 세심하게 관찰한다. 남자가 이 일을 시작한 것은 쓰레기종량제가 시작된 첫
정확하게 모방해 놓은 것을 보고 놀라는 즐거움’ , ‘현대 도시문명 속에서 발견되는 쓸모 없는 것에 새 숨결을 불어넣는 것’ 등등으로 정의되며 일상적인 현실을 매우 리얼하고 완벽하게 묘사하여 중립적이고 극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작가의 감정을 최대한 배재한 중립적인 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