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
Ⅰ. 소설가 이기영의 소설 고향 작품분석
무더운 여름 풍경 속에서 마름 안승학과 소작농 김원칠네 식구들이 소개되며 희준이 원칠네 품을 부탁한다. 동경 유학 지식인 김희준이 귀향하여 손수 농사를 지으면서 농촌 활동을 벌인다. 그러나 유희 기분에 들뜬 청년회를 보고 실망한다.「故鄕」
이기영은 어머니를 여의고 마음 붙일 곳이 없어 한글을 깨치고 난 뒤 고대소설을 읽기 시작했다.
어머니의 사망 소식을 듣고 낙향한 아버지는 호방한 성격으로 1906년 군수였던 안기선(신소설 작가 안국선의 형, 평론가 안막의 아버지) 등과 함께 천안에서 사립 영진학교를 설립, 총무직을 맡기도 하는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230∼235면 참고
권영민 교수의 경우 염상섭의 『삼대』가 가족주의의 완고성과 식민지 현실의 폐쇄성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기 어렵지만 ‘조덕기'라는 인물에 무게를 싣는다. 즉, 조덕기가 조부
와 부친이 각각 추구하고 있는 서로 다른 가치를 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