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외된 민중의 고달픈 삶 - 가난․계급 문제
강경애소설에서 작가의 시선을 살펴보면 모든 작품에서 시종일관 없는 자, 억압받는 자의 삶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강경애 스스로 자신의 창작의 원천은 ‘하층 사람’에게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런 작가의 의식은 유산자 밑에서 굶주리고 착
강경애소설연구」경기대 석사논문, 2005, p.12
뒷날 귀향 후에는 단 한 편의 작품도 발표하지 못했으므로 강경애의 문학은 곧 간도문학이었던 셈이다. 이 시기에 강경애는 또 약간의 시와 수필도 발표했다.
③ 강경애의 삶과 당시 ‘간도’라는 지역이 만나 만들어 낸 작가의식
강경애의 삶과 작
작가로의 본격적 원숙의 길을 밟기 시작한 것이었다. -『나도향 10년기 추억 편편』
조연현 역시 “도향의 초기 작품들은 치기만만한 애상적, 감성적 작품으로서 당시의 인기는 무엇이든 별로 취할 것이 없는 습작들로밖에는 볼 수 없는 것이었으나,『십칠원오십전』,『여이발사』,『행랑자식』등
한국현대소설사』(1979, 홍성사)
김우종의 소설사가 작가의 문학 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시대적 순서에 따라 서술한 것이라면, 이재선의 소설사는 소설의 내적 속성에 대한 미학적 해명과 그 시대적 변화에 따른 역사적 규명을 함께 병행하고 있다. 전광용, <연구사-현대소설>. <국어국문학 30년사>,
한국현대소설사』, (홍성사, 1979), p.428.
1920년대 후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여성작가들이 1930년대에 이르러서는 한 군단을 이루게 되면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한 여성작가만 해도 10여명 이상에 이르게 되었다.
등단시기
작가
1925년
박화성
1929년
백신애
1931년
강경애, 최정희
1932년
김말봉,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