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애소설 연구」경기대 석사논문, 2005, p.12
뒷날 귀향 후에는 단 한 편의 작품도 발표하지 못했으므로 강경애의 문학은 곧 간도문학이었던 셈이다. 이 시기에 강경애는 또 약간의 시와 수필도 발표했다.
③ 강경애의 삶과 당시 ‘간도’라는 지역이 만나 만들어 낸 작가의식
강경애의 삶과 작
토론할 거리들에 대해 나름대로 의견을 제시하면서 끝을 맺어보았다.
여기에서 용어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우리가 흔히 ‘국문학’이라고 지칭하는, 대학이나 학교 등에서 운영하는 한국문학의 코스는‘국문학’이라는 고유명사를 썼지만, 지향해야할 바는 한국인 중심의, 우리만의 문학이 아니라
소설 제재 ‘지구영웅전설_박민규’와 ‘봄바람_박상률’의 두 작품을 근간으로 교육적 의미를 차출한 소설교육의 내용을 구현하고자 한다. 즉 우선적으로 소설교육의 정체성에 대해 소설교육이란 무엇인지를 소설교육의 목적, 의의와 더불어 고찰한 뒤 현 소설교육의 내용적 측면에 대한 비평적 분
Ⅰ. 창조적 예술
창조적 비평론의 핵심 내용은 비평도 ‘창조적 행위’라는 주장이다. 즉 비평 행위나 비평적 글쓰기도 작품 창작과 마찬가지로 창조적 활동이라는 말이다. 그렇다면 비평의 창조성이란 비평 활동의 어떤 측면을 말하는가? 비평의 창조성 주장은 언제나 작품의 창조성을 기준으로 삼
소설의 표현 방식이다.
예를 들어 ‘분단’이라는 문제는 우리 문학사에서 많은 작품들이 다루어 왔다. 그러나 이들 작품들은 “분단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는 개념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요소들을 갖춘 작품으로 형상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단 문제와 관련해 볼 때, 해방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