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는 소설 속에서 주로 전쟁으로 인한 ‘가정’의 결손(父 상실)과 결부된 어머니와 딸의 모습을 끈질기게 보여주려 애쓰고 있는데, 전쟁이 남긴 분단 상황으로 인한 피해의식을 개인적 삶 속에 투영한 작품으로 「엄마의 말뚝 ․ 1」,「엄마의 말뚝 ․ 2」,「엄마의 말뚝 ․ 3」이 있다. 이
엄마의 말뚝』연작은 일제시대부터 6.25이후에 까지를 한 모녀의 이야기 속에 담담히 담아내고 있다.
[한국현대작가론] 박완서『엄마의 말뚝1,2,3』에서의 `말뚝`의 의미에 대하여[1].hwp
필자는 세 편으로 구성된『엄마의 말뚝』연작에서 ‘말뚝’의 의미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한 작품만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박완서는 불혹의 나이에 탁월한 분단소설 으로 문단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우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하나를 이룬 작가이다. 활달하고 개성적인 스타일로 물신주의와 분단의 상처, 여성적 삶의 상처, 근대사의 질곡 등 다채롭고 의미있는 우리 사회의 국면들을 예각적으로 형상
엄마의 말뚝을 통해 보는 박완서 작품에 관한 편견
ⅰ.엄마의 말뚝1의 줄거리
엄마는 아버지가 원인 모를 병으로 죽게 되자 오빠를 서울로 데려간 데 이어 나를 데리러 왔다. 바느질 솜씨 하나만 믿고 아들을 출세시키겠다고 집을 떠났던 엄마는 이번엔 나에게 '신여성'이 되어야 한다고 설득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