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은 목회의 본질이며 교회를 표현하는 한 방법이며 목회적 특성이 행동으로 가장 잘 나타나는 것이 심방이다. 초기 한국교회의 심방을 거론할 때 ‘전도부인’(Bible Woman)과 ‘부인권서’(Woman Colporteur)가 있다. 이 둘은 가정을 방문해 복음을 전하고 성경을 판매하고 한글을 깨우쳐 주는 일을 했다.
않아 지금은 신천지교인과 연결이 두절된 상태이다. 이를 통해 나와 같은 선의의 피해가자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신천지교회의 허구성과 문제되는 점 현황을 나름대로 파악하여 이 레포트를 작성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신천지교회의 교리에 대한 실천적 접근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기로 하자.
한국기독교에 미친 영향'을 연구한 김창주 목사는 무속화된 일부 한국교회 교인들은 일정한 자기 관할권이 있는 지역의 전속 무당인 단골무당이 한 달에 몇 차례씩 자기 단골 가정을 방문하는 것과 같이 교역자의 심방을 고대한다고 말하고 그들이 일주일에 한 번씩 교회에 나가는 것은 예배를 드리는
"교회와 민중”(1975), “기독교와 민중문화”(1976) 등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사회적 모순과 이 결과로 고통받고 있던 소외 계층, 곧 민중의 아픔에 대하여교회는 어떤 소망을 선포하며, 또한 민중의 아픔에 그리스도의 사랑을 갖고 어떻게 동참하느냐를 밝히는 내용들이 있었다고 본다.
삶을 병들어 있는 상태에서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목회자는 바로 이러한 상황 속으로 교회를 대표하여 찾아오고 환자의 병실에서 기운을 돋우는 말과 따스함과 즐거움과 긍정적인 감정의 분위기를 가져다주어야 한다. 목회자는 그 무언가의 유익을 얻거나 조사를 하거나 또는 기관의 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