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행을 그대로 존속시켜 가면서 부분적으로 이에 접목시켜 근대화에 대응하여 왔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또 대전회통의 법전이 1894년 전폭적인 교육개혁이 이루어질 때까지 유지되어 조선조의 교육법제로 기능하였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Ⅱ. 한국근대교육기관의 종류
1. 관학, 사학
1)
1894년부터는 고유 전통학제에 대한 서구학제의 차원을 넘어 근대학교제도를 위주로 교육제도를 재편하기 시작하였다. 더구나 이 무렵 동학란의 충격은 변화를 바라는 개혁세력에 정치적 승리를 안겨다 줌으로써 그들의 근대화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충격에 새로운 대응책에 골
Ⅰ. 서 론
1. 연구의의와 목적
도산 안창호는 구한말에서 일제시대에 걸쳐 우리 민족의 독립과 번영을 위해 다방면으로 활동한 민족의 선각자이며, 교육실천가였다. 또한 민족 교육의 이념과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교육사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민족의 스승으로 추앙을 받고 있다. 그의 교육사상
서재필의 성인교육사상
1. 생애와 활동
서재필(1864-1950)박사는 근대한국성인교육의 성격을 ‘모든 한국민을 위한 교육’으로 정리해 준 학자였다. 한국의 역사 속에서 서재필은 한국 민주주의를 최초로 도입한 자, 혹은 실사구시의 교육을 주장한 자, 혹은 외국에 한국의 상황을 알렸던 지식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