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의 교육][한국근대교육]한국근대의 교육입국조서와 한국근대의 교육기관 유형, 한국근대의 교육기관 특징 및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한서 남궁억,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남강 이승훈,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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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근대의 교육][한국근대교육]한국근대의 교육입국조서와 한국근대의 교육기관 유형, 한국근대의 교육기관 특징 및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한서 남궁억,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남강 이승훈,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근대의 교육입국조서

Ⅲ. 한국근대의 교육기관 유형
1. 관학
2. 민족선각자
1) 원산학사(1883)
2) 교육적 의의
3) 흥화학교(1895, 민영환)
3. 선교사

Ⅳ. 한국근대의 교육기관 특징

Ⅴ.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한서 남궁억

Ⅵ.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남강 이승훈
1. 교육사상
2. 교육사적 의의

Ⅶ.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1. 핵심사상
2. 교육 실천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894년부터는 고유 전통학제에 대한 서구학제의 차원을 넘어 근대학교제도를 위주로 교육제도를 재편하기 시작하였다. 더구나 이 무렵 동학란의 충격은 변화를 바라는 개혁세력에 정치적 승리를 안겨다 줌으로써 그들의 근대화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충격에 새로운 대응책에 골몰하던 조선조 정부는 그 수습책의 일환으로 종래 제도의 전면적인 개폐를 통하여 근대화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하였고 근대화의 발진기지로서 ‘군국기무처를 구성하고 근대화를 위한 개혁에 착수하여 근대국가의 조직과 제도를 완성하고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바꾸는 등 근대화에 커다란 획을 긋는 작업을 하게 된다. 특히 교육법제로는 ‘각아문관제’를 제정하고 근대적인 정부 조직에 착수하여 최고의 교육행정 부서인 ‘학무아문’을 설치하는데 이루게 된다. 이 때부터 ‘대전회통’의 법전에 따른 일체의 제도가 폐기되고 새로운 근대교육법제가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예전(禮典) 등 교육법제가 폐기되고 종래의 교육행정기관이던 예조 등 교육관련 기관이 역시 폐지되었다.(1894년) 그리하여 새로운 근대교육법제의 계속적인 출현과 함께 근대학교들이 속속 설립하기에 이른다. 즉, 법관양성기관인 법관양성소, 교원양성기관인 한성사범학교, 외국어교육기관인 외국어학교, 초등교육기관인 소학교, 중등교육기관인 중학교, 전문요원과 실업요원의 양성기관인 醫학교와 상공학교 등이 관련법제와 함께 점차적으로 추가하여 들어서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교육근대화의 노력은 사회일각에서 변화에 대한 저항으로 적지 않은 갈등으로 경험하긴 하였으나, 비교적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갔다. 이러한 근대화에로의 변혁이 그처럼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던 것은 이미 ‘경국대전’에서 ‘대전회통’에 이르는 오랫동안 그 전통적인 법전을 운영해온 경험과 노하우(Know-how)가 새로운 제도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즉, 형조의 율학은 법관양성소로, 예조의 한학․왜학․몽고학․여진학 등의 역학(譯學)은 외국어학교로, 호조의 산학, 주학과 공조의 공장은 상공학교로, 전의감․혜민서 등의 의학은 의학교로 각각 계승되어 갔다. 비단 구제도와 신제도사이에는 그 내용에 있어서 커다란 차
참고문헌
◈ 김기석, 남강 이승훈, 서울 세운문화사, 1970
◈ 김선양, 현대 한국교육사상사, 양서원 출판사
◈ 남강이승훈과 민족운동, 남강문화재단출판사
◈ 이광수, 도산 안창호, 흥사단출판부, 1998
◈ 손인수, 한국교육사상가평전Ⅱ, 문음사
◈ 유경환, 겨레의 스승 도상 안창호, 흥사단출판부
◈ 장을병, 인물로 본 한국민족주의, 범우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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