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여지승 람」에 건국신화 수록
* 단군신화를 통해 본 고조선사회 : 제정일치의 사회, 농경사회, totemism, 선민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교육관행을 그대로 존속시켜 가면서 부분적으로 이에 접목시켜 근대화에 대응하여 왔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또 대전회통의 법전이 1894년 전폭적인 교육개혁이 이루어질 때까지 유지되어 조선조의 교육법제로 기능하였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Ⅱ. 한국근대교육기관의 종류
1. 관학, 사학
1)
교육법제가 폐기되고 종래의 교육행정기관이던 예조 등 교육관련 기관이 역시 폐지되었다.(1894년) 그리하여 새로운 근대교육법제의 계속적인 출현과 함께 근대학교들이 속속 설립하기에 이른다. 즉, 법관양성기관인 법관양성소, 교원양성기관인 한성사범학교, 외국어교육기관인 외국어학교, 초등교육
국 불교학계에서까지 높이 평가되었던 것이다. <<기신론>>에 대하여는 혜원, 원효, 법장의 주석서를 三大疏로 지칭하고 있으나 혜원의 것은 僞撰이라는 설과 함께 질로나 양으로 보아 원효의 것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 법장의 것은 원효의 것을 그 분과와 어구해석에 있어 그대로 답습하고 있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