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만화가 무분별 하게 수입되는 일본의 만화에 밀릴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현재 우리나라와 일본의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를 비교해 볼 때 그 차이는 실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만화산업은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이를 위해 한국
만화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그 예로 많은 사람들이 접하고 알고 있는 만화를 이야기해보면 국내 만화보다는 일본만화를 더 많이 알고 만화방에 가서도 책을 집어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책을 넘기기 보다는 자연스레 책을 뒤집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보는 경우가 허다하다. 때문에 일본만화가 한국
만화는 누구나 인정을 하듯 일본이란 만화강국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1998년 일본 문화에 대한 점차적인 개방에 따라 만화시장 역시 일본 문화들의 수입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일본만화들이 인기를 얻게 되면서 최근 나오는 우리나라만화 작가들은 자기만의 개성을 만들어가기 보다는 인기
만화를 즐기는 일반인의 증가는 만화가 문화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갖게 됨을 의미한다. 우리 주의의 물건들 중에 만화 캐릭터가 있는 상품이 얼마나 많은지를 보면 그 경제적 효과는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일본, 미국과 같은 만화 선진국은 만화의 상품성을 이용하여 굴뚝 없는 산업으로 발전
1.애니메이션(ANIMATION)의 어원
가장 쉽고 간단하게 말하자면, 애니메이션은 만화의 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만화의 뜻부터 살펴보자면, 만화는 글과 그림을 적절한 형태로 배합하는데 문학전, 회화적 표현방식 그리고 영화연출과 뉴미디어 영상 제작 방식이 총체적으로 어우러져 만들어 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