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불상의 구조와 세부명칭
[육계 肉髻] 부처의 머리 위에 혹과 같이 살이 올라온 것이나 머리뼈가 튀어나온 것. 지혜를 상징. 원래는 인도의 귀족들이 긴 머리카락을 위로 올려 묶었던 형태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임.
[나발 螺髮] 오른쪽으로 말린 꼬불꼬불한 나선형 모양의 머리카락.
[백호 白毫]
. 이를테면 미국인 E. mccune여사가 한국미술에는 洗鍊과 粗雜의 두 극단이 있으나 그 어느 쪽에도 힘과 마음을 끄는 正直性이 있다고 본 점 이라든지, 전 호놀룰루 미술관장을 지낸 R. Griffing이 한국미술은 중국의 理智的 古典主義나 일본의 技巧가 없다고 말한 점이라든지, 또는 독일의 미술사가 D.
불상에 관해서는 "석굴암 보상은 동양조각 전성기의 뛰어난 걸작이다. 불교조각의 카테고리 가운데 비교적 큰 발전이 없었던 부조 미술에 드물게 예술적으로 뛰어난 창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동양문화에 큰 영향을 준 중국 당시대 미술의 특징을 보이고 있음을 부정할
1. 약력
1940년 6월 14일 경북 경산 태생
경북대학교 학사, 석사를 마쳤으며, 동국대학교 대학원 미술사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문체부 문화재 위원, 서울시 문화재 위원장, 동국대학교 박물관장, (사) 한국미술사학회장등 을 역임했다.
현재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대학원의 불교미술전공
한국 전통 미술을 활용한 수업을 지도하다보면, 생소해하고 처음에는 흥미조차 가지려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시점에서 이런 현실을 되짚어 보지 않으면 안 되겠다. 21세기의 다양한 사회에서 우리의 독특한 문화를 이어받아서 그것을 다시 재창조하여 후세에 떳떳한 유산을 남길 수 있어야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