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놀이문화는 모든 제한으로부터 일탈시켜 주는 자연스러움과 놀이 주체의 자발적인 참여가 보장되어있다. 민속 유희, 민속 오락, 민속경기, 민속예능 등 다양한 측면과 맞물려 있는데, 이는 민간 전승과정에서 축적되어 다층적 성격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오랜 세월 동안 민속사회에 전승되어
놀이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것보다 더 강한 의미를 전달하게 한다.
둘째, 유아놀이에 대한 부모나 교사의 참여 및 간섭은 부모, 교사와 유아 간에 친밀감을 형성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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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종류
1. 정월놀이
1) 투호놀이
-예쁜 항아리를 뜰가운데 놓
예능분야, 공예기술과 같은 기능분야 및 민속놀이와 같은 무형의 민속자료로 크게 분류된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전통적 문화관행들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하는 분류방식은 근대 서구의 문화 예술 분류방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이는 한국사회의 전통문화와는 전혀 다른 토양 속에서 생겨난 것으
민속놀이는 시대상을 잘 반영하고 있고 억압된 삶의 양식과 왜곡된 시대의 아이러니도 엿볼 수 있는 등 그 민족성이 짙게 배어 있어 값진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민속놀이는 흔히 민속오락, 민속경기, 민속유희, 민속예능, 전승놀이, 향토오락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것은 민속놀이
민속예술경연대회 등 문화행사 전반(김명자, 1995) 또는 향토예술, 향토예능, 향토민속놀이(서연호, 1994)를 의미한다. 즉, 축제는 종합예술로서 관광상품화되어 지역의 개성을 보여주고 관광객은 개성있는 관광을 하게 되는 것이다(심상도, 1998).
한편, 이강욱(1998)은 문화적인 요소와 테마를 지닌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