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는 대인관계 형성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같이 서로 주고받는 대화 속에서 나와 타인을 알게된다.
≪ … 중 략 … ≫
Ⅱ. 한국전통민속놀이의 분류
1. 투호놀이
․ 이 활동은 그다지 큰 공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누구든지 쉽게 할 수 있고 각 가정에
전통성이 있고 지역 내 동종업체들이 집단화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지역의 특성있는 자원을 활용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대상 지역이 기초자치단체이고 지역사회가 중심이 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
향토기업에 주목하는 이유는 지역의 전통, 자원, 문화, 기술, 인재를
활용하는 두뇌력이 창조성을 발휘한다. 사지선다형과 같은 지적 자질(intelligent quality)로 인간의 창조능력은 배양될 수 없다. 창조적 두뇌력을 계발하는 교육장치는 인간의 정적인 자질(emotional quality)에 기반을 두고 두뇌력을 제고해야 한다.
문화전쟁의 현실을 앞두고 모든 국가문화는 어떻게 하면 자
놀이터를 만든다면 어떻게 설계할 수 있는지 다음을 반영하여 계획하기로 하자 이를 위해 1)놀이터의 설계와 구성에 대한 제안 이유 및 이론적인 뒷받침 2)놀이터의 공간구성과 필요시설 및 전체 구성에 대한 계획도 3)이러한 놀이터의 필요성 및 가치 등에 대한 지역주민의 여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
예술이다. 아동의 미술활동은 표현활동과 감상활동 모두를 포함한다. 미술표현활동은 다양한 평면적 혹은 입체적 미술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고, 미술 감상은 감각과 지각을 통해 작품의 미를 즐기고, 작품의 미적·문화적·역사적 가치를 느끼고 판단하며 평가하는 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