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미술(한국전통미술), 전통음악(한국전통음악), 전통예절(한국전통예절), 전통풍물놀이(한국전통풍물놀이), 전통문화(한국전통문화)내실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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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미술(한국전통미술), 전통음악(한국전통음악), 전통예절(한국전통예절), 전통풍물놀이(한국전통풍물놀이), 전통문화(한국전통문화)내실화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전통미술(한국전통미술)
1. 유럽인들의 연구:자연성/해학성
2. 안드레아스 에카르트(1929):단순미
3. 고유섭:무기교의 기교
4. 조지훈:소박미
5. 조요한:소박미,해학성/백기수:자연성

Ⅲ. 전통음악(한국전통음악)
1. 장단중심의 우리음악
2. 우리나라 전통음악 사물놀이

Ⅳ. 전통예절(한국전통예절)

Ⅴ. 전통풍물놀이(한국전통풍물놀이)

Ⅵ. 향후 전통문화(한국전통문화)의 내실화 방안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선조들이 그 시대를 살면서 지혜로움을 남겨놓은 것이 문화이며 삶의 모습과 기쁨과 슬픔을 표현하여 놓은 것이 예술이다. 이것을 우리는 문화재라고 한다. 문화재는 유형문화재와 무형문화재로 구분한다. 유형문화재는 우리 선조들이 생활에 필요했던 부분들의 형태로 만들어 전해 온 부분이며 무형문화재는 생활의 부분들이 형태화 되어 있지 않은 공연예술을 말한다. 특히 무형문화재는 무대종목과 마당종목으로 구분한다.
무대종목은 개인 또는 단체가 공연 행위를 무대에서 하는 것을 말하고, 마당종목은 개인 또는 단체가 놀이마당에서 공연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듯 우리 선조들이 남겨 놓은 삶의 모습들을 우리는 전통문화, 전통예술이라 하며 지금은 국가에서 문화와 예술을 문화재로 지정하여 보존, 계승을 하고 있다. 외국의 이름난 고전음악 오케스트라는 좋아하면서 우리 국악 관현악은 고리타분한 문화의 한 조각으로 생각하고 외국의 우수한 발레단을 좋아하면서 한국무용 탈춤은 구시대의 작은 유산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바이올린이 무엇이며 어떻게 생겼는지는 알면서 우리 고유의 악기인 가야금, 거문고, 해금은 어떻게 생겼는지조차도 모르고 있다. 외국의 훌륭한 작가가 쓴 작품은 잘 알면서도 우리 조상들이 쓴 고전은 제목조차도 모르고 있다. 한국의 도자기 세트보다는 외국의 커피세트가 더 아름다워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기성세대가 잃어버렸던 우리 뿌리를 이제 우리 미래의 세대들에게만은 물려주어야 할 것이다. 그들에게 우리 문화를 깊이 뿌리를 내려 주어야 그들이 성장하면서 바른 국가관을 가질 수 있고 어느 문화를 접하더라도 흔들림이 없는 뚜렷한 문화관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정준(1994), 우리나라 전통미술 감상을 위한 영상매채(VTR) 활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헌선(1991), 풍물놀이에서 사물놀이까지, 귀인사
- 순창옥청유치원(2000),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활동을 통한 우리 것 바로 알고 가꾸기,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 여천여자중학교(1994), 전통문화 정서 내면화 지도를 통한 조화로운 신세대생활태도 형성, 도 지정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최익환(1995), 풍물놀이 교본, 서울 : 도서출판 풍물
- 한국문화재단(2001), 우리의 전통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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