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서 삼국시대의 것에 못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 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정되고 표상된 제2의 자연 또는 상징적 기호에 의해 표현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문양은 생활 미술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단순히 감상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놋다리밟기(다리밟기, 기와밟기)의 유래
경북 안동에서 부녀자들이 행하던 놀이로 기와밟기, 동교, 등으로 불려진다. 놀이는 정초부터 시작하여 상원야에 절정을 이루는데, 상원날 저녁 젊은 여자들이 일정한 장소에 모여 노래를 부르면 그 소리에 마을의 부녀자들이 모여들
한국전통 건축
프롤로그(전통 건축의 실정)
현대화의 물결로 우리의 문화재나 전통건축물등은 하나·둘 사라져 가는 아쉬움속에 사진으로나마 기록되었다는데 자부심을 갖게 해준다. 우리의 것을 알아야 함에도 우리는 현대화의 물결에 밀려 우리의 전통문화를 등한시 하는 풍조가 만연되어 가고
한국전통가옥의 지붕으로는 기와지붕과 초가지붕 두 가지가 가장 보편적이다. 부유한 집에서는 기와로 지붕을 올렸고 서민들이 거주하는 일반 농가에서는 대부분 볏짚으로 이은 초가지붕을 얹었다. 이 초가지붕은 겨울에는 열을 뺏기지 않고 여름에는 강렬한 태양열을 차단해주며 구하기 쉽고 비도
전통가옥의 정의
1) 한국의 전통가옥 : 우리가 말하는 ‘한옥’은 일반적으로 ‘한국식으로 만들어진 집’을 의미한다. 여기서 한국식이란 ‘한국사회의 주거문화’를 의미하며, 그것의 결과물인 한옥은 문화적 산물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기와집, 초가집, 홑집, 겹집, 귀틀집, 돌담집 등은 각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