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을 도표화하면 마치 산(山)과 같은 모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정당체계는 좌우 군소 정당의 난립으로 어느 한 정당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기가 무척 힘든 상황이다.
외관상으로 볼 때 프랑스 정당 특히 공화파 정당의 경우 대표적인 카리스마적 정당으로 한국의 인물 중심의 정당과 크게 다를 바
정당들도 열린 정당으로의 탈바꿈을 통해 정치와 시민사회간의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정당은 각종 지식인 그룹, 시민단체, 직능단체 등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일상적으로 상호간의 관심사와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정책적 의견을 조정함으로써, 참여민주주의 시대의 주축이 될 새로
논쟁이 일어날 때마다 그에 대처한 단편적인 思想을 발표하였다. 그러한 루터의 사상들은 당시의 역사적 사건들이나 정치? 사회? 경제적 문제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 이장에서는 마르틴 루터 종교개혁과 한국종교개혁의 현대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해로 발전해 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역사적 사건의 보이지 않는 원인과 의도, 목적을 추론하는 역사적 사고력이 길러지게 된다. 또한 역사는 비판력을 길러 주는 학문이다. 비판이란 잘잘못을 가려 정당한 평가를 내리는 것을 의미하는데, 역사는 비판력을 기르는 데 가장 적합한 학문이다.
평가해 보는 작업은 현실적인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아직까지 박정희와 그의 시대에 대한 정당한 평가뿐 아니라, 그 평가의 방법론조차 재대로 확립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의 시대에 대한 올바른 이해이다. 이에 따라, 우리 조는 '박정희, 그는 과연 어떤 사람이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