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서양음악이 언제 수입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아직 합의된 정설이 없지만 크게 3가지 설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가장 널리 알려진 설로서, 〈한국양악 80년사〉를 기초로 하여 볼 때 서양음악의 시작은 1885년 아펜젤러·언더우드와 같은 서양선교사에 의한 찬송가 수입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
한국 어린이를 위해 세워진 최초의 유치원: 경성유치원(1913)-일본의 풍습과 습관을 가르침(경술국치 원흉 중의 한사람인 조중응이 대표로 있었던 유치원)
■ 한국인 자녀를 위한 본격적인 유치원
- 이화유치원(1914, 한국인 자녀를 위한 유치원으로 브라운 리가 원장으로 취임함, 성경과 찬송가, 기도
한국에서의 대중가요는 서양음악의 수입과 더불어 시작되었는데 선교사들에 의하여 찬송가를 중심으로 한 서양음악이 1885년에 들어오면서, 서양의 노래들이 번안되어 불리기 시작하였다.
대중가요는 산업사회의 발달과 함께 매스컴의 급진적인 발달에 힘입어 지방적인 색채가 퇴색되면서 도시에서
찬송가의 영향으로 형성된 7?5저를 기본으로 한 새로운 노래로서의 시가형태.
㉢ 신체시(新體詩)
ⓐ 일본의 新詩를 모방하여 실험한 형태.
ⓑ 개화가사와 창가의 형식을 완전히 탈피하지는 못함.
ⓒ 근대 자유시의 토대가 되었다고 높게 평가됨.
ⓓ 최남선의 <海에게서 소년에게>(<소년>.1908): 최초
한국의 교리적 선언 등 이다. 따라서 감리교인들은 이 다섯 가지 자료에 대해서 정통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렇게 주장할 만한 근거는 무엇인가? 사도신경은 우리의 찬송가에 첨부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 감리교회의 교리장정에도 수록되어 있는 초교파적 표준이다.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