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술교육은 미술의 소비자를 기르는 교육이므로 삶 속에서의 미술을 발견하고 이해하며 환경의 시각적 측면들을 개선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술의 이해 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미술 이해 교육은 표현이나 감상과 따로 분리되어 지도되는 것이 아니며 서로 밀접한 관계
Ⅰ. 서예의 기본이해
1. 말과 글자
인간은 혈연을 중심으로 한 공동생활의 시작과 더불어 말(음성언어)을 사용하게 된다. 말은 구성원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편리한 도구가 되는 것이고, 공동체 생활 속에서 필요에 따라 양적으로 확대되었고 생성, 발전된다.
따라서 공동체를 중심으로 동일한
아동기의 미술 교육에서는 창의성을 지키고 육성하여 성숙한 정신 속에 연결시켜 주는 것이 미술 교육의 궁극적 목적의 하나이다.
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지닌 창조성으로 표현 활동에 들어간다고 심리학자들은 주장한다. 따라서 독창적이고 자주적인 표현 활동을 통해서 아동의 창조적 성장이 이루
1. 단원명 : 8-3. 판본체 쓰기(1)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판본체의 기본 획을 익혀 간단한 서제를 써 보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판본 체는 훈민정음의 글자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한글 서체의 시작이며, 궁체에 비해 붓 사용(용필)과 자형이 단순하여 붓글씨 학습을 시작하는 데에 적합한 서체이
불과하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만큼 적은 양이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차자표기법은 한문에 밀리어 사용이 제약되었으나 현재 남아 있는 자료는 고려시대보다는 훨씬 많다. 자료의 질이 한글 자료를 따르기 어렵지만 조선조 말까지 다양한 방면에 사용되어 왔으므로 그 가치가 적다고는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