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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예의 기본이해
1. 말과 글자
2. 문자와 서예
3. 우리 문자와 우리 서예

Ⅱ. 서예의 의의

Ⅲ. 서예의 용구와 재료
1. 붓
2. 먹
3. 벼루
4. 종이

Ⅳ. 서예의 자세
1. 책상에 앉아 쓰기
2. 서서 쓰기
3. 엎드려 쓰기

Ⅴ. 서예의 완법과 집필법
1. 집필법
1) 단구법
2) 쌍구법
3) 오지법
2. 완법
1) 현완법
2) 제완법
3) 침완법

Ⅵ. 서예의 서체
1. 한글서체
1) 판본체(板本體)
2) 궁체 정자(宮體正子)
2. 궁체 흘림
3. 한자서체
1) 한자 서체의 생성(生成)
2) 전서의 이해와 임서
3) 예서의 이해와 표현
4) 해서의 이해와 표현
5) 행서와 초서의 이해와 감상

Ⅶ. 서예의 쟁점

Ⅷ. 서예의 발전 방향

Ⅸ. 한글서예와 한자서예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예의 기본이해

1. 말과 글자

인간은 혈연을 중심으로 한 공동생활의 시작과 더불어 말(음성언어)을 사용하게 된다. 말은 구성원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편리한 도구가 되는 것이고, 공동체 생활 속에서 필요에 따라 양적으로 확대되었고 생성, 발전된다.
따라서 공동체를 중심으로 동일한 말소리를 사용하는 단일 언어권이 형성되는 것이며, 이 때의 말은 공동체 구성원간의 약속된 소리체계를 의미하는 것이 된다. 원시시대에는 혈연공동체의 수가 많지 않았을 것이니 말의 종류 또한 그랬을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새로운 혈연공동체가 만들어지고 그에 더하여 새로운 언어가 만들어져 왔다. 그렇게 해서 오늘날에는 약 3000종류의 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말은 매우 자연스럽고 간편하며 쓸모가 많은 의사소통 수단이다. 시대를 초월하여 이만큼 훌륭한 의사소통 체계는 없다. 그러나 말에도 약점이 있다. 입 밖으로 나오는 순간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다시 들을 수 없으며(시간의 제약성), 일정한 범위를 벗어나 있는 사람에게 들리지 않는 것이다(공간의 제약성). 인류의 문화가 쌓이고 인구가 증가되고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심해졌다. 인류역사는 말의 제약성을 극복하는 방법을 궁리하는 단계로 발전해 왔다. 문제는 말을 갈무리할 수 없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래서 기록을 생각하게 되었고 그러기 위해 음성, 청각기호인 말을 시각기호로 바꾸는 방법을 궁리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글자이다. 그 첫 열매는 약 6000년 전에 얻어냈다. 초기 단계의 글자는 그림과 다를 바 없었으나 세월과 함께 점차 모양도 세련되고 종류도 늘어났다. 언어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인류가 지금까지 고안해 낸 글자는 약 300종류이며,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것은 60종류쯤 된다고 한다.

2. 문자와 서예

서예는 문자를 소재로 다루는 예술이다. 문자는 본디 서예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말소리를 갈무리하기 위해서 시각 언어 형태로 고정된 것이 문자인 것이다. 우리 겨레는 일
참고문헌
김정저(1986), 미술교육총론, 서울 : 학연사
김영나(2003), 20세기의 한국미술, 예경
손인식(2002), 서예창작의 원리, 도서출판 다운샘
유덕문(1992), 서예지도에서 단계별 지도를 통한 서사력 향상 방안
이용재(2005), 추사 작품의 진위와 예술론, 두리미디어
조수현 외 공저(2001), 서예의 이해, 이화문화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