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요즈음 부쩍 동남아 한류열풍에 대한 언급이 잦아지고 있다. 한류문화상품수출의 일본시장 편중과 대만시장의 퇴조로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의 신규 수요창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동남아에서 한류현상이 나
한류'라는 한자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바람의 수준이 아닌, 보다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진행되는 거대한 '흐름'으로 인식되고 있기도 하다.
2. 한류열풍 분석의 필요성(목적)
한류열풍에 관한 분석들을 마냥 무시해 버릴 수 없는 것은, 문화와 관련된 부분만 열거해도 말
Ⅰ. 2001년(2000년대)의 한류열풍
우리나라 문화산업계의 해외 진출이 특히 두드러진다. 특히 우리나라 영화, 음반, 방송물에 대한 중국, 동남아 등에서의 열띤 호응은 ‘한류(韓流)’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 진 것은 무엇보다 우리나라 문화
있다. 따라서 각종 언론은 물론 정부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장려되는 중이다.
그리고 '한류'라는 한자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바람의 수준이 아닌, 보다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진행되는 거대한 '흐름'으로 인식되고 있기도 하다.
2. 한류열풍 분석의 필요성(목적)
등등
한류
"한류(韓流)열풍"은 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을 위시하여 대만, 홍콩, 베트남 등 아시아지역의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드라마,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가 증가하고 유행하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총체적으로 일컬는다. 한류는 문화전쟁 흐름과 맞물리면서 우리가 5천년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