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주요 수출국인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등지에서 한국 드라마의 방영시간을 제한
일부 언론이 악의적인 보도를 일삼는 등 한류의 부정적 이미지를 부각
베트남에서도 한국 드라마가 청소년의 과소비를 조장하고 한류를 일방적인 문화침투로 여겨 반한류 분위기가 조성
(1) 경제적 측면(가
한류확산에 따른 각국의 정서적 거부감이 증대하고 있어 이제는 종래와는 다른 차별화된 접근 방식과 전략으로 임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문화관광부를 비롯하여 방송위원회, 무역진흥공사, 삼성경제연구소 등의 기관에서 발표한 통계자료를 이용한 분석적 방법과 문화콘텐츠의 대외 수
한류를 지속적으로 활용해 나갈 것인지, 구체적으로는 모처럼 찾아온 한류가 차갑게 식어버리지 않도록 한류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와 함께 이러한 한류를 브랜드화 하여 한류 관광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정부의 지원 정책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점점 확산되어가고
문화권에서 높은 인기를 누린 것으로 파악됐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 진출 성과를 한류 등 새로운 흐름을 중심으로 보다 상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중국, 동남아 등에서 거세게 불고 있는 한국 바람을 진단해 보고, 다음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방송 등 분야별로 주요 해외
Ⅰ. 서 론
요즈음 부쩍 동남아 한류열풍에 대한 언급이 잦아지고 있다. 한류문화상품수출의 일본시장 편중과 대만시장의 퇴조로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의 신규 수요창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동남아에서 한류현상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