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전파를 가능하게 한 요소로 분석해 볼 수 있다. 또한 현대적이며 적극적 PR의 수단으로 문화의 산업 방식을 통해 문화의 생명력을 보다 오랫동안 보급할 수 있게 된 내면에는 한국의 엔터테인먼트의 노력이 숨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변인으로서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해 볼 수 있다.
문화의 자영화 현상의 한 단면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이 장에서는 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 교재 1장 5쪽에 보면 문화는 자연적인 현상이 아니지만 마치 자연발생적인 것처럼 표상되는데 이를 문화의 자연화 현상이라 한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문화의 자연화 현상을 보여주는 사례를 들고 어떤 과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키는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어,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관광하려는 외국인들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이 장에서는 1) 게임, 문화, 사진, 영화, 음악, 스포츠 등의 사례들 중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여 사례를 선정하게 된 이유를 설명하고, 사례연구의 종류(저널, 탐색적, 기술적 등)를
문화 사업을 비롯한 스포츠,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여러 후원사업을 자세히 알리고 그에 대한 자세한 사항들을 홍보하기 위해 기내에 한류 열풍으로 한국을 찾는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을 타깃으로 한 대한항공의 후원사업 홍보 팜플렛을 비치하고, 한류를 주도하는 아이돌 가수들을 홍보 모델로 내세움
아이돌에 대해 열광하게 된다. 그리고 그 영향력은 문화적·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낳는다. 또한 그 영향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까지 미쳐 최근 K-pop열풍을 세계 각지에서 일으키며 한류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렇게 긍정적인 아이돌문화의 측면도 있지만 팬덤 문화의 부작용이 내부적·외부적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