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노자와 장자의 사상이 신비주의라거나 하는 통념을 벗어나 새로운 지적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한문의 장막에 가려 있던 중국 고전의 요체를 현대적인 언어로 번역하여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도 돋보인다.
동양철학이 요즘 유행이다. 그 유행은 세 가지 흐름을 타고 있는 것으로 보
요약
1, 누구를 위한 ‘노자’인가?
“분명 노자는 정치적 성격이 강한 배경에서 탄생했고, 통치자가 지녀야 할 자질이나 태도 혹은 처세 방법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지도자와 노자가 지향하는 지도자가 공통된 의미를 갖는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게다가
숙헌(淑獻)이고 율곡은 그의 호(?)이며 이외에 석담(石潭) 또는 우재(愚齋)라는 호를 쓰기도 하였다. 율곡은 신사임당 어머니로부터 유학을 일찍이 접하여 7세경부터 한문과 유교경전으로 필독서인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익혔다. 율곡은 13세의 나이로 진사시험에 합격하여, 그 이름이 서서히 세상
자신의 공능을 지니고 있는 이상 어느 누구에 의해 인위적으로 형성될 수 없는 것이 자연인 것이다.
셋째 만유의 총섭자로서의 자연이다. 중국 선민은 「자연」이 마치 신처럼 생원, 총섭자로 파악된다. 이러한 총섭자란 마치 자연이 천과도 같이 만유를 주재하는 듯한 느낌을 가져다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