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작시론에서 이인로는 시는 언어의 의미가 제대로 갖추어진 경지에 이르러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데, 시라는 것은 언어의 구조물 내지는 예술이라는 인식을 가졌던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이인로가 옛 사람의 문장과 문체를 갈고 닦아 그 표현을 끌어서 쓰는 “용사”를 사용했다는 것과 관
1. 서론
조선의 건국 과정과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 비추어 나타날 수 있는 장르적 특징을 유추해보았다. 왕권 교체기의 문학에서 발생될 것으로 추측되는 건국의 정당성과 필연성을 역설한 작가의 작품을 통해 조선 초기의 한문학의 한 단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작가로 정도전의 문덕곡(文
한문학은 한문자와 아울러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솟구치는 시정을 서술하는데 알맞아, 삼국의 귀족을 매료시켰고 여기에서 이식의 문학으로서의 한문학이 싹트고 꽃피게 되었다.
한문학이 한자의 유입 및 정착 시기를 거쳐 고대문학의 틀로 자리 잡은 것은 삼국시대 이 후 부터이다. 고조선과 한사군
Ⅰ. 서 론한문학의 역사는 삼국시대까지 연결되고 있어 오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중국 한자문화권의 영향을 받은것에 기인한다. 우리는 한문·한문학·한학이라 하여 아무런 저항감 없이 그 용어를 써오지만, 중국인의 처지에서 보면 이러한 용어사용은 어색한 점이 없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
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